각종 수속
재류카드 - 일본에 체류하는 외국인이 등록하는 카드
공항에 도착하면 입국심사를 할 때 재류자격인정증명서・여권・비자를 제출하면 「재류카드」가 발행됩니다. 이 카드는 중, 장기체류 외국인에게 교부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은 경우에는, 입국심사에서 자격외활동허가신청서도 제출해 주십시오.
일본 체류 중 여권을 휴대할 필요는 없지만, 재류카드는 항상 휴대해야 합니다. 단기체류 학생은 재류카드가 없으므로 여권을 휴대해 주십시오.
재류카드를 수령하면 본인이 거주중인 시・구청의 창구에서 주소를 등록할 필요가 있습니다. 입국한 뒤 14일 이내에 수속을 완료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주소를 등록한 후, 신속하게 국민건강보험 수속을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에 가입하면 유학생도 일본인과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이쪽으로
재류기간 갱신
입국 시 허가받은 재류기간을 초과하여 재학하는 경우, 입국관리국으로부터 재류기간갱신 신청을 하여 허가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 수속은 재류기간 만료일 약 3개월 전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자격외활동허가)
재류자격이 「유학」인 학생은 주 28시간까지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학교의 장기 방학 중에는 소정 시간 내에서 주 40시간까지 일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학교에서 배포한 증명서를 아르바이트 근무처에 제출해야 합니다. 장기 방학뿐만 아니라, 근무 시간이 주 28시간을 초과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사전에 학교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격외활동허가는 재류자격이「유학」이고, 학교에 재적하며, 수업에 출석하고 있는 한 유효합니다. 입국 시 공항에서 신청하면 즉시 취득할 수 있으므로, 자격외활동허가신청서를 입국심사관에게 제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항에서 신청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추후에 입국관리국에 신청하게 됩니다만, 취득까지 1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사후 신청 방법에 대해서는 학교 직원에게 상담해 주십시오.
허가를 받지 않고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정해진 시간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자격외활동 위반이 되어, 일본에서 유학생활을 지속할 수 없게 됩니다.
아르바이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이쪽으로
은행계좌 개설
일본에 도착하면 은행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할 때나 비자를 연장할 때, 모국과 자금을 주고받을 때, 장학금을 수령할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은행계좌가 필요합니다.
아카몽카이에서는 입학 직후 은행계좌 개설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합니다. 우체국의 유초은행을 제외한 일반적인 도시은행의 경우, 일본에 온 뒤 6개월 미만인 유학비자 보유 학생과 단기체류비자를 보유한 학생은 은행 통장을 만들 수 없지만, 아카몽카이 학생은 학교를 통해 은행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 완전히 귀국할 때는 반드시 예금 잔액을 0으로 만들고 계좌를 해약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재류카드, 보험증, 통장, 은행 현금카드는 절대로 타인에게 맡기거나 빌려주지 마십시오. 어떠한 이유라도 타인에게 넘겨서는 안됩니다. 범죄 조직에 의해 악용되는 경우에는 공범자가 되어 엄중한 처벌을 받습니다.
휴대전화 구입
일본에서 일자리를 찾을 때는 자신의 전화번호가 필요합니다. 또한 일본에서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절차에서 연락처를 요구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전화번호를 취득할 때에는 일본에 체류한 기간에 따라 계약할 수 있는 형태가 다릅니다.
아카몽카이 그룹회사인 휴먼파워에서는 중국어, 한국어, 베트남어, 몽골어, 영어로 학생들이 휴대전화를 구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일본어를 할 수 없어도 안심하고 휴대전화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할인 정기권
교통비를 절약하려면 정기권이 편리합니다.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 역에서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역(닛포리역, 니시닛포리역, 미카와시마역 중 하나)까지라면 몇 번이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카몽카이는 학교법인이므로 유학비자를 보유한 학생은 학생할인 정기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정기권은 절대로 타인에게 빌려주거나 양도하지 마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