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류카드 - 일본에 체재하는 외국인의 등록 카드
공항에 도착한 뒤 입국 심사에서 재류자격인정증명서・여권・비자를 제출하면 '재류카드'가 발행됩니다. 이 카드는 중장기 재류 외국인에게 교부되는 것입니다.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은 경우에는 입국 심사에서 자격외활동허가신청서도 제출해 주세요.
일본 체재 중에 여권은 휴대할 필요가 없지만, 재류카드는 항상 휴대해야 합니다. 단기체재 학생은 재류카드가 없으니 여권을 휴대해 주세요.
재류카드를 수령하면 자신이 살고 있는 시・구청 창구에서 주소를 등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입국한 뒤 14일 이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주소 등록 후 ,신속하게 국민건강보험 절차를 밟을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에 가입하면 유학생도 일본인과 같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이쪽으로
재류기간 갱신
입국 시에 허가된 재류기간을 넘어서 재학하는 경우, 입국관리국에 재류기간 갱신을 신청하여 허가를 얻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 절차는 재류기간이 만료되는 날로부터 약 3개월 전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자격외활동허가)
재류자격이 '유학'인 학생은 주당 28시간까지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학교의 장기 방학 중에는 소정의 시간 내에서 주당 40시간까지 일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학교가 배포한 증명서를 아르바이트하는 곳에 제출해야 합니다. 장기 방학뿐만 아니라, 취로 시간이 주당 28시간을 넘어 버렸을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는 사전에 학교에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격외활동허가는 재류자격이 '유학'이며 학교에 재적하며 수업에 출석하고 있는 한에는 유효합니다. 입국 시에 공항에서 신청하면 즉시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자격외활동허가 신청서를 입국심사관에게 제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항에서 신청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나중에 입국관리국에 신청할 수 있지만 취득까지 1개월 정도 걸립니다. 추후 신청 방법은 학교 직원에게 상담해 주세요.
허가를 받지 않고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정해진 시간을 넘어서 일하는 경우에는 자격외활동 위반이 되어 일본에서 유학 생활을 지속할 수 없게 됩니다.
아르바이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이쪽으로
은행 계좌 개설
일본에 도착하면 은행 계좌를 개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할 때나 비자를 연장할 때, 모국과 돈 거래를 할 때, 장학금을 받을 때 등 다양한 경우에 은행 계좌가 필요합니다.
아카몽카이에서는 입학한 직후 은행 계좌 개설 오리엔테이션이 있습니다. 우체국의 유초은행을 제외한 일반적인 도시은행의 경우 일본에 온 뒤 6개월 미만의 유학 비자와 단기체재 비자 학생은 은행 통장을 만들 수 없지만, 아카몽카이 학생은 학교를 통해 은행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귀국할 때는 반드시 예금 잔액을 0으로 만들고 계좌 해약을 해 주세요.
※재류카드, 보험증, 통장, 은행 현금카드는 절대로 타인에게 맡기거나 빌려주지 마십시오. 어떠한 이유라도 타인에게 넘겨서는 안됩니다. 범죄 조직에 악용되는 경우에는 공범자가 되어 엄중한 처벌을 받습니다.
휴대전화 구입
일본에서 일자리를 찾을 때는 자신의 전화번호가 필요합니다. 또한 일본에서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절차에서 연락처가 필요하기 때문에 있으면 매우 편리합니다.
전화번호 취득은 일본 체재 기간에 따라 계약할 수 있는 형태가 달라집니다.
아카몽카이 그룹 회사인 휴먼 파워에서는 중국어, 한국어, 베트남어, 몽골어, 영어로 학생의 휴대전화 구입을 돕고 있습니다. 일본어를 할 수 없어도 안심하고 휴대전화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 할인 정기권
교통비를 절약하려면 정기권이 편리합니다. 살고 있는 곳 가장 가까운 역에서 학교의 가장 가까운 역 (닛뽀리역, 니시닛뽀리역, 미카와시마역 중 하나) 까지라면 몇 번이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카몽카이는 학교법인이므로 유학 비자 학생은 학생 할인 정기권을 살 수 있습니다.
※정기권은 절대로 타인에게 빌려주거나 양도하지 마십시오.